알고리즘/그리디
[백준] 1018번: 보물 자바(Java)
park-walnut
2024. 12. 28. 17:28
문제

접근법
곱셈은 곱해지는 두 수가 클수록 결괏값이 커지기 때문에 둘 중 하나의 값이 작아지면 결과가 확연히 작아진다.
기본접근 ⇒ A를 정렬하고 B를 역정렬하여 같은 위치의 수를 곱해주고 그 결과의 합을 구한다.
하지만 이 문제는 단순정렬로도 해결할 수 있지만 그리디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해결이 가능하다.
Queue구조의 pop을 활용한다고 생각하면 코드의 이해가 더 빠를 것이다. A에서 최소를 갖는 값의 인덱스와 B에서 최대를 갖는 값의 인덱스를 찾아 해당하는 인덱스를 리스트에서 pop 시키고 계산하는 것을 N번 반복하는 것이다.
풀이
첫번째 풀이: 단순 정렬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Collections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int 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StringTokenizer s_A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StringTokenizer s_B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ArrayList<Integer> A = new ArrayList<>(N);
ArrayList<Integer> B = new ArrayList<>(N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A.add(Integer.parseInt(s_A.nextToken()));
B.add(Integer.parseInt(s_B.nextToken()));
}
Collections.sort(A);//정렬
Collections.sort(B, Collections.reverseOrder());//역정렬
int sum = 0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Integer a = A.get(i);
Integer b = B.get(i);
sum += a*b;
}
System.out.println(sum);
}
}
두 번째 풀이: Queue 구조 활용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int 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StringTokenizer s_A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StringTokenizer s_B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ArrayList<Integer> A = new ArrayList<>(N);
ArrayList<Integer> B = new ArrayList<>(N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A.add(Integer.parseInt(s_A.nextToken()));
B.add(Integer.parseInt(s_B.nextToken()));
}
int sum = 0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int minA = Collections.min(A);
int maxB = Collections.max(B);
sum += minA * maxB;
A.remove(Integer.valueOf(minA));
B.remove(Integer.valueOf(maxB));
}
System.out.println(sum);
}
}
사실 두 방법의 성능 자체는 비슷하다. 하지만 그리디 알고리즘에 대해서 더욱 깊게 공부하기 위해 두 방법 모두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.
트러블슈팅
이슈 1
- 문제
- 숫자만 입력받는데 Scanner가 아닌 BufferedReader를 쓰는게 맞을까?
- 원인
- Scanner vs BufferedReader 차이점
- 입력 처리 방식
- Scanner: 입력값을 토큰(단어, 숫자 등) 단위로 처리 (nextInt(), nextLine() 등)
- BufferedReader: 입력값을 문자열로 읽어 들이고 수동으로 파싱해야 함 (readLine() 사용)
- 성능
- Scanner: 내부적으로 입력값을 파싱하므로 속도가 느림
- BufferedReader: 버퍼를 사용하여 입력 속도가 빠름
- 스레드 안전성
- Scanner: 스레드 안전하지 않음
- BufferedReader: 동기화를 지원하여 스레드 안전성을 제공함
- 사용 편의성
- Scanner: 사용이 간단하고 직관적
- BufferedReader: 다소 복잡하며 추가 작업(예: 파싱)이 필요함
- 주요 용도
- Scanner: 간단한 사용자 입력 처리
- BufferedReader: 대량의 데이터 처리, 파일 입력 등 성능이 중요한 작업
- 예외 처리
- Scanner: 입력값이 예상치 못한 형식일 경우 InputMismatchException 발생
- BufferedReader: 예외 처리를 개발자가 직접 구현해야 함 (IOException 발생 가능)
- 입력 처리 방식
- Scanner vs BufferedReader 차이점
- 해결
- 그렇다면 Scanner와 BufferedReader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까?
- Scanner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
- 간단한 프로그램에서 사용자 입력을 처리할 때
- 입력 데이터의 크기가 작고 간단한 파싱이 필요한 경우
- 예를 들어, 문제에서 몇 가지 숫자만 입력받아 처리하는 경우
- BufferedReader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
- 입력 데이터가 대량으로 주어지는 경우
- 입력 속도가 중요한 상황 (예: 알고리즘 대회, 제한 시간이 중요한 문제 등)
- Scanner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
- 그렇다면 Scanner와 BufferedReader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까?
- 레퍼런스